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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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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 xc90

 

처음엔 구매대상 리스트에 없었던 차 였고, 볼보 브랜드에 대해 생각해 본적도 없었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차중에서 고민하고 있는 제 동생이 볼보 이쁜것 같다고 한마디 한것이 매장에 들려본

 

계기가 되었고 그게 구매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외관 전면은 아우디 q7 신형과 흡사합니다. 볼보 딜러 말로는 볼보 디자이너가 아우디 출신이여서 그렇

 

다고 하더군요 뒷면은 그냥 볼보차 입니다. 특별히 이쁘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고 평타라고 생각합니다.



 

실내는 여타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레인지로버와 비교해도 될 정도로 실내는

 

잘 나왔습니다. 플라스틱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가죽과 나무로 마감을 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아우디 q7은 얼핏보면 고급스러운데 소재에서 원가절감을 많이 했습니다)

 

시트의 가죽 질도 상당히 좋았고 의자만 평가하자면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열의 의자 또한

 

운전석, 조수석의 의자와 동일한 의자가 사용되어서 2열에서의 승차감에 상당히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타 suv들은 벤치형 의자이기 때문에 혹은 벤치형이 아니더라도 조수석의 의자보다는 다운그레이드 한

 

의자를 사용해서 2열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는데 볼보는 의자가 좋아서 와이프 및 아이들이 좋아했습니

 

다. 또한 2열 가운데 의자가 어린이용 카시트로 변신을 해서 따로 부스터를 싣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아이를 가진 가장으로서 장점으로 어필했습니다. 물론 각도조절은 가능하고 2열에 220v 콘센트가 있어

 

서 노트북 정도는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3열의 공간은 디스커버리보단 좁았지만 160정도의 성인까지

 

는 커버가능한 공간입니다. 3열의 의자또한 2열과 비슷하게 구성하려는 노력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3열을 사용할때의 뒷 트렁크 공간은 벤츠 c클 정도의 수납이 가능합니다. 물론 깊이 같은건

 

비교가 안될지 모르지만 직사각형의 공간이기 때문에 세워서 수납한다면 더 많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주행성능은 유일한 2000cc엔진이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일단 출력면에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2000cc트윈터보 엔진이고 나름 조율을 잘 한것 같습니다. 특히 120 언저리까지 밀어붙이는 가속감은

 

300마력대 엔진을 제외하고 200중반 마력대 엔진들 보다 더 잘나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후빨에 있어서는 q7 보다는 좀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suv를 y 영역대로 몰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출력면에서는 합격입니다. 소음부분 2000cc의 한계가 들어나는 부분입니다.

 

3000cc에서는 들을 수 없는 특유의 딸딸거림이 있습니다 정차시 유입이되며 주행중에는 알 수가 없습

 

니다. 다만 2000cc 싼타페와 비교해 보면 nvh가 더 잘 되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상당히 잘 억제되어

 

있습니다.

 

서스펜션은 뒤 서스펜션이 판 스프링 서스펜션이여서 우려가 있었습니다.

 

주행해본 결과 전체적으로 x5처럼 통통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고속 및 주행감은 스포츠

 

한 느낌이고 요철을 지날때 통통 거려서 고급진 서스펜션 느낌은 아닙니다. 다만 의자가 서스펜션에서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주고 있는 느낌입니다.

 

저는 디젤을 시승하고 구매하였지만 가솔린 모델은 출력이 300을 넘으니 좋을 수도 있겠지만 서스펜션

 

이 300마력 이상을 커버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다만 r-line 이라고 하여 옵션이 조금 빠지고 에어서스

 

적용모델이 있는데 그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전체적은 옵션은 시중에 있는 옵션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통풍, 마사지, 자율주행등등 자율주행은 막힌

 

도로에서는 정말 편하고 고속도로에서도 130까지는 안정적으로 통제하는것 같습니다. 오디오는 정말

 

좋습니다.  재즈나 클래식 위주의 음악의 표현에 탁월합니다. 사운드를 신경 쓴 이유가 2000cc

 

엔진 특유의 소리를 묻어버리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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